[ 개발 공부 ] 2D 게임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 1 - Normal Map

2024. 9. 2. 16:00게임 개발/개발 공부

Normal Map은 3D에서 리소스를 최적화하면서 그래픽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2D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공부를 했는데 2D 노말 맵을 만드는 방법은 다른 곳에서 자세한 설명이 많았고, 완벽히 설명하기가 힘들어

사용방법만 얘기할 것이다.

 

1. Material에 집어넣기

2. Sprite Secondary Texture 사용하기가 있다.

 

Material은

Material->Normal에다가 준비한 노말 맵을 넣어주면 된다.

 

Secondary Texture는

-> Sprite Editor

Secondary Texture

 

에다가 준비한 텍스쳐를 _NormalMap이라는 이름으로 추가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노말 맵이 적용되는데

몇몇 부분에 스프라이트 안쪽에 그림자가 생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비교를 위한 노말 맵 적용을 하지 않은 모습인데, 이미 명암을 어느 정도 넣은 모습이여서 그런지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

 

보통 보석과 같이 각이 확실하거나, 빛을 받는 구역을 나누고 싶은 경우에는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