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 공부 ] Sprite Atlas의 장단점

2024. 5. 24. 16:00게임 개발/개발 공부

Unity Sprite Atlas

 

Sprite Atlas는 Unity 2D 제작 환경에서 여러 개의 텍스처를 단일 텍스처로 결합하는 에셋이다.

이를 통해 드로우 콜을 줄인다.

 

예를 들어 개별 이미지 3개를 그려줄 때 드로우콜이 3번 실행되는데,

개별 이미지 3개를 Sprite Atlas로 묶어주면 드로우콜이 1번 실행되도록 할 수 있다.

 

장점

드로우 콜 실행 횟수가 적어져 최적화가 된다.

 

단점

1. 메모리가 두 배가 된다.

개별 이미지, 묶인 이미지가 둘 다 존재하기 때문에 메모리가 두 배가 된다.

 

2. 너무 많은 스프라이트를 하나의 아틀라스에 묶었을 경우, 하나의 오브젝트를 그릴 때 가져오는 텍스처를 한 번에 로드할 때 메모리 문제가 생겨서 오히려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여러 개로 분할해 제작하면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