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 작품 ] 2주간의 개발 기록

2024. 5. 23. 16:00프로젝트 개발 과정/졸업 작품 개발

일단 다양한 기획 이야기도 있었고, 학교에서 나가는 엑스포 부스에서 게임을 전시할 기회가 생겨 데모 버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빌드 또한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내가 한 일은 무엇인지 적어보겠다.

 

1. 밸런스 조절

현재 기획적으로는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얻고 빌드를 짜는 과정을 편하게 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늘렸다. 아이템 카테고리가 무기, 연결기, 스킬이 있었는데 랜덤으로 나오던 아이템을 스테이지에 들어가기 전, 포탈에서 어떤 아이템 카테고리가 나올지 보여주고 2개의 포탈을 생성해 어느정도 플레이어가 원하는 빌드를 짤 수 있도록 제작할 예정이다.

 

[ 내가 한 일 ]

더보기

1-1. 상자 수정

아이템이 중복 없이 3개가 나오도록 제작했다.

추가적으로 나오고 가만히 있으니 조금 심심해서 ChildRotator라는 스크립트를 제작해 돌아가도록 제작했다.

( 돌아가긴 돌아가지만 오브젝트의 방향이 회전하지는 않도록 제작했다. )

 

1-2. 스테이지 시스템 수정 ( 진행중 )

스테이지 클리어 시 특정 아이템 종류가 나오는 게이트가 두 개 생성되는 기능을 제작중이다.

 

1-3. 스테이지 난이도 조절

특정 스테이지에서 너무 많은 몬스터가 나오거나하는 문제가 없도록 밸런스를 조절했다.

 

2. 엑스포 전시용 빌드본 제작

엑스포에 플레이 가능한 빌드본을 제작하기 위해 기본적인 게임 진행 플로우를 제작했습니다.

 

[ 내가 한 일 ]

더보기

2-1. 튜토리얼 제작

플레이어가 진행 가능한 튜토리얼을 제작했다.

그냥 말하는대로 따라가는 느낌보다는 플레이어가 진행하면서 설명이 뜨는 형태로 제작을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튜토리얼을 진행하며 어떠한 일을 수행하여야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포탈이 생성되도록 제작했다.

 

이러한 행동을 수행시키기 위해 튜토리얼 매니저를 제작해 GuideLine대로 진행이 되도록 만들었다.

 

GuideLine에 있는 오브젝트들에 GuideQuest라는 스크립트와 수행시 발생되는 QuestClearEvent를 넣어서 튜토리얼 매니저에서 가져와 진행되도록 짜여있다.

 

2-2. 진행 과정에서 갖가지 버그 수정

3. 게임 디자인 및 UI 수정

인벤토리 UI, 인게임 UI 및 다양한 UI가 수정되었다.

이 과정에서 내가 한 일은 없으나 GIF를 보며 설명하겠다.

 

[ 설명 ]

더보기

[ 이전 ]

 

[ 현재 ]

왼쪽 위 미니맵과 체력, 에너지, 골드가 사라지고,

에너지 -> 플레이어 테두리

체력 -> 플레이어 몸통, 체력이 줄으면 플레이어 몸통이 조금씩 사라진다.

골드 -> 인벤 UI 켰을 경우 표기

로 변경되었다.

 

그 외에 인벤토리 변경은

이러한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4. 2스테이지 제작

현재는 2스테이지 제작을 진행 중이다.

몬스터 제작 및 스테이지 시스템을 수정중이다.

 

[ 하고 있는 일 ]

더보기

보스를 클리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마다 Volume에 있는 Color Adjustment를 변경시켜 색에 변화를 주는 시스템을 제작중이다.

 

그 외에도 몬스터를 제작 중이다.

현재 만들어진 몬스터는 구불구불하게 움직이는 뱀 몬스터가 있다.

Lerp를 활용한 베지어 곡선을 응용했다.